출처 : http://www.cipher.pe.kr/tt/cipher/101
NSIS는 이미 알고 있듯이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컴파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다. 아주 복잡한 인스톨 프로그램까지 만들 수 있지만,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가장 기본부터 하나씩 정리해볼 생각이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지만, 나 자신의 알고 있음을 한번 더 정리하는것도 크니 꾸준하게 정리해서 목표는 현재 곰플레이어 인스톨 하는 수준까지 만드는게 목표이다.
둘 다 인스톨 했으면 HM NIS Edit 을 실행한다. 이제 필요한 스크립트를 만들 준비가 다 되었다. HM NIS Edit의 "파일" 메뉴를 보면 위에서부터 네 개의 메뉴가 있다. 일반적인 에디터와 다르게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인스톨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인스톨-옵션 파일 만들기"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인스톨 중에 사용자로부터 선택을 받아서 인스톨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때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그냥 "빈 스크립트 만들기" 메뉴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스크립트를 다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1. Commands
NSIS 의 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한 줄에 하나의 명령을 쓰게 되어 있다. 즉 한번에 해석되는 것이 한 줄 단위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C의 경우 세미콜론(;) 단위로 실행되게 되어 있는데, NSIS는 줄 단위로 해석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만약 한 줄에 썼을때 에디터에서 보기도 힘들고 할 경우에는 끊고 싶은 부분에서 back-slash(\)를 쓰면 다음 줄까지 연결해서 해석 한다.
형태는 'command [parameters]' 로 사용한다.
예를 들자면
2. Comments
스크립트 언어 이므로 나중에 안 헷갈리기 위해서 가능한 주석을 달아 놓는게 좋다. 주석의 경우 세 가지 방법으로 주석을 나타낼 수 있다. ; 또는 # 을 사용할 경우 이 두 기호 이후부터 줄 끝까지를 주석으로 해석한다. 만약 한꺼번에 여러 줄을 주석으로 처리해야 할 경우는 C와 똑같은 주석을 쓸 수 있다. 즉 /* */ 로 여러 줄을 한꺼번에 주석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 나 # 을 파라메터로 넘겨줘야 할 경우는 " " 로 감싸면 된다.
3. Plug-ins
NSIS에서 플러그인 이란 자체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추가 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플러그인에 있는 comman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4. Numbers
숫자를 파라메터로 넘겨 줄 경우에는 10진수, 8진수(시작을 o로 할 경우), 16진수(시작을 ox)로 넘겨 줄 수 있다.
5. Strings
문자열을 표시할때는 "와 "로 감싸면 공백을 포함한 문자열을 만들 수 있다. " 대신에 ' 또는 `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문자열 안에서 "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 를 사용하면 된다.
문자열내에서 특별히 NSIS에서 변경할 수 없게 만들어 놓은 것들이 있다.
$$ $를 문자열 내에 표시할 경우 사용한다.
$\r 케리지 리턴을 표시한다
$\n 다음 줄을 표시한다.
$\t 탭을 표시한다.
위의 정확한 뜻은 예제를 하면서 한꺼번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6. Variables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므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변수는 항상 시작을 $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사용하기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즉 실제로 사용하기전에 Var 라는 Command로 먼저 선언하고 사용해야 한다. Variables에 대해서도 뒤에 좀 더 자세하게 살펴 보겠다.
7. Long commands
명령어를 한 줄에 적다가 너무 길어지면 에디터에서 한 눈에 들어 오지 않으므로 여러 줄에 나누어서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back-slash(\)를 사용하면 된다. 필요한 연결은 알아서 해준다.
위에 5번을 보면 주석문에도 \ 를 써서 다음 줄까지 주석문 임을 알릴 수 있지만 헷갈릴 수 있으므로 주석문에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8. Configuration file
뒤에 따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때 하겠다.
이상은 NSIS 메뉴얼 중에 Chapter 4 에 있는 Script File Format 이라는 부분에 있는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이것만 가지고는 도대체 뭘 할지 알 수 없으니 예제를 하나 돌리면서 생각을 해보자
HM NIS Edit(앞으로 일반적으로 에디터라고 하면 이 에디터를 지칭한다) 에 위와 같이 글을 쓰고 나서 저장을 한다. 저장은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위에서 다른 부분은 신경쓰지 말고 현재는 command 중에서 outfile 에 파라메터로 주어진 값이 실제로 만들어지는 인스톨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생각하자. 여기서는 "hello world.exe"로 만들었다. Section은 나중에 설명할테니 지금은 저렇게 Section 으로 시작하고 SectionEnd로 끝난다는 것만 기억하면 되겠다.
MessageBox의 경우 위에서 이미 설명한 것을 그대로 복사해서 만들었으니 실제로 실행했을때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도록 하자.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파일을 하고 실행해야 하므로 아래와 같이 메뉴중에 NSIS 아래에 스크립트 컴파일 을 선택하면 컴파일이 되며, 컴파일 및 실행 을 선택하면 컴파일을 하고 자동으로 실행까지 해 주는 것이다. 일단 먼저 컴파일만 해보면 스크립트 파일을 저장한 폴더에 "hello world.exe" 파일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한번 실행시켜 보자.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앞쪽에 나온 메시지 박스를 잘 보면 스크립트에서 적어 놓은데로 충실하게 출력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맨 앞에 물음표 아이콘이 바로 MB_ICONQUESTION 으로 지정된 것이며, MB_YESNO 가 버튼에서 예, 아니오 버튼이 나온 것이다. 그리고 문자열로 넘겨준 것들이 에디터에 보기 편하게 세줄로 나눈것이지 실제로 메시지 박스로 넘어 갈때는 한 줄로 해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하게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알아 보았다. NSIS는 공개 소프트웨어라서 많은 사람들이 문서화를 해놓았다. 물론 NSIS 홈페이지에도 많은 문서가 있다. 웹에서 찾아 보면 더 많은 문서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적는 대부분의 내용은 NSIS에 있는 메뉴얼을 중심으로 필요한 내용만 뽑아서 예제를 많이 넣어서 이해하기 쉽게 적을려고 한다.
다음에는 Variables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자.
참, 위에 메시지 박스에 적혀 있는 문자열에 $\r$\n 을 포함하여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듯하다.
NSIS는 이미 알고 있듯이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컴파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다. 아주 복잡한 인스톨 프로그램까지 만들 수 있지만,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가장 기본부터 하나씩 정리해볼 생각이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지만, 나 자신의 알고 있음을 한번 더 정리하는것도 크니 꾸준하게 정리해서 목표는 현재 곰플레이어 인스톨 하는 수준까지 만드는게 목표이다.
- NSIS를 다운 받자
http://nsis.sourceforge.net/Main_Page
- 쓸만한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제일 쉬운 에디터는 HM NIS Edit이다.
http://hmne.sourceforge.net/
둘 다 인스톨 했으면 HM NIS Edit 을 실행한다. 이제 필요한 스크립트를 만들 준비가 다 되었다. HM NIS Edit의 "파일" 메뉴를 보면 위에서부터 네 개의 메뉴가 있다. 일반적인 에디터와 다르게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인스톨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인스톨-옵션 파일 만들기"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인스톨 중에 사용자로부터 선택을 받아서 인스톨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때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그냥 "빈 스크립트 만들기" 메뉴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스크립트를 다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1. Commands
NSIS 의 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한 줄에 하나의 명령을 쓰게 되어 있다. 즉 한번에 해석되는 것이 한 줄 단위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C의 경우 세미콜론(;) 단위로 실행되게 되어 있는데, NSIS는 줄 단위로 해석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만약 한 줄에 썼을때 에디터에서 보기도 힘들고 할 경우에는 끊고 싶은 부분에서 back-slash(\)를 쓰면 다음 줄까지 연결해서 해석 한다.
형태는 'command [parameters]' 로 사용한다.
예를 들자면
File "myfile"
와 같이 하면 " " 안에 있는 파일을 인스톨 프로그램에 포함시키면서 실제 인스톨시에는 현재 셋팅된 output 폴더에 인스톨을 한다. command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보도록 하겠다.2. Comments
스크립트 언어 이므로 나중에 안 헷갈리기 위해서 가능한 주석을 달아 놓는게 좋다. 주석의 경우 세 가지 방법으로 주석을 나타낼 수 있다. ; 또는 # 을 사용할 경우 이 두 기호 이후부터 줄 끝까지를 주석으로 해석한다. 만약 한꺼번에 여러 줄을 주석으로 처리해야 할 경우는 C와 똑같은 주석을 쓸 수 있다. 즉 /* */ 로 여러 줄을 한꺼번에 주석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 나 # 을 파라메터로 넘겨줘야 할 경우는 " " 로 감싸면 된다.
3. Plug-ins
NSIS에서 플러그인 이란 자체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추가 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플러그인에 있는 comman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lugin::command [parameters]
형태로 쓴다. 물론 plugin 이란 실제 플러그인의 이름을 말하는 것이다. 추후 더 자세하게 플러그인에 대해서 볼 경우가 생길 것이다.4. Numbers
숫자를 파라메터로 넘겨 줄 경우에는 10진수, 8진수(시작을 o로 할 경우), 16진수(시작을 ox)로 넘겨 줄 수 있다.
IntCmp 1 0x1 lbl_equal
5. Strings
문자열을 표시할때는 "와 "로 감싸면 공백을 포함한 문자열을 만들 수 있다. " 대신에 ' 또는 `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문자열 안에서 "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 를 사용하면 된다.
-
-
MessageBox MB_OK "$\"A quote from a wise man$\" said the wise man"; "를 문자열 내에 포함
-
문자열내에서 특별히 NSIS에서 변경할 수 없게 만들어 놓은 것들이 있다.
$$ $를 문자열 내에 표시할 경우 사용한다.
$\r 케리지 리턴을 표시한다
$\n 다음 줄을 표시한다.
$\t 탭을 표시한다.
위의 정확한 뜻은 예제를 하면서 한꺼번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6. Variables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므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변수는 항상 시작을 $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사용하기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즉 실제로 사용하기전에 Var 라는 Command로 먼저 선언하고 사용해야 한다. Variables에 대해서도 뒤에 좀 더 자세하게 살펴 보겠다.
7. Long commands
명령어를 한 줄에 적다가 너무 길어지면 에디터에서 한 눈에 들어 오지 않으므로 여러 줄에 나누어서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back-slash(\)를 사용하면 된다. 필요한 연결은 알아서 해준다.
CreateShortCut "$SMPROGRAMS\NSIS\ZIP2EXE project workspace.lnk" \
"$INSTDIR\source\zip2exe\zip2exe.dsw"
MessageBox MB_YESNO|MB_ICONQUESTION \
"Do you want to remove all files in the folder? \
(If you have anything you created that you want \
to keep, click No)" \
IDNO NoRemoveLabel
"$INSTDIR\source\zip2exe\zip2exe.dsw"
MessageBox MB_YESNO|MB_ICONQUESTION \
"Do you want to remove all files in the folder? \
(If you have anything you created that you want \
to keep, click No)" \
IDNO NoRemoveLabel
위에 5번을 보면 주석문에도 \ 를 써서 다음 줄까지 주석문 임을 알릴 수 있지만 헷갈릴 수 있으므로 주석문에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8. Configuration file
뒤에 따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때 하겠다.
이상은 NSIS 메뉴얼 중에 Chapter 4 에 있는 Script File Format 이라는 부분에 있는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이것만 가지고는 도대체 뭘 할지 알 수 없으니 예제를 하나 돌리면서 생각을 해보자
HM NIS Edit(앞으로 일반적으로 에디터라고 하면 이 에디터를 지칭한다) 에 위와 같이 글을 쓰고 나서 저장을 한다. 저장은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위에서 다른 부분은 신경쓰지 말고 현재는 command 중에서 outfile 에 파라메터로 주어진 값이 실제로 만들어지는 인스톨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생각하자. 여기서는 "hello world.exe"로 만들었다. Section은 나중에 설명할테니 지금은 저렇게 Section 으로 시작하고 SectionEnd로 끝난다는 것만 기억하면 되겠다.
MessageBox의 경우 위에서 이미 설명한 것을 그대로 복사해서 만들었으니 실제로 실행했을때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도록 하자.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파일을 하고 실행해야 하므로 아래와 같이 메뉴중에 NSIS 아래에 스크립트 컴파일 을 선택하면 컴파일이 되며, 컴파일 및 실행 을 선택하면 컴파일을 하고 자동으로 실행까지 해 주는 것이다. 일단 먼저 컴파일만 해보면 스크립트 파일을 저장한 폴더에 "hello world.exe" 파일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한번 실행시켜 보자.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앞쪽에 나온 메시지 박스를 잘 보면 스크립트에서 적어 놓은데로 충실하게 출력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맨 앞에 물음표 아이콘이 바로 MB_ICONQUESTION 으로 지정된 것이며, MB_YESNO 가 버튼에서 예, 아니오 버튼이 나온 것이다. 그리고 문자열로 넘겨준 것들이 에디터에 보기 편하게 세줄로 나눈것이지 실제로 메시지 박스로 넘어 갈때는 한 줄로 해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하게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알아 보았다. NSIS는 공개 소프트웨어라서 많은 사람들이 문서화를 해놓았다. 물론 NSIS 홈페이지에도 많은 문서가 있다. 웹에서 찾아 보면 더 많은 문서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적는 대부분의 내용은 NSIS에 있는 메뉴얼을 중심으로 필요한 내용만 뽑아서 예제를 많이 넣어서 이해하기 쉽게 적을려고 한다.
다음에는 Variables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자.
참, 위에 메시지 박스에 적혀 있는 문자열에 $\r$\n 을 포함하여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