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 :: 코드모듈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텍스트박스안에 입력된 문구를 거꾸로 출력한다.
개체변수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 변수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변수를 지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른다.
먼저 Dim [변수] As [클래스이름] 구문을 사용해 변수를 선언하고, Set [변수] = New [개체]문을 사용해 개체를 변수에 지정한다.

#코드모듈
Visual Basic의 코드는 모둘이라는 곳에 저장된다. 이러한 코드모듈에는 폼, 표준, 클래스의 3가지 종류가 있다. 간단한 응용프로그램이라면 하나의 폼으로도 구성이 가능하며 모든 코드도 폼 모듈내에 작성할 수 있지만 응용프로그램이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많은 폼을 추가하게 된다. 여러 폼에서 실행되는 코드가 공통적으로 사용된다면 공통적인 코드는 각 폼에 중복시키지 않고 독립된 모듈내에 만드는 게 좋다. 이 독립된 모듈이 표준 모듈이 된다. 시간이 지나면 공유프로시저를 가지는 모듈의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코드모듈(폼, 표준, 클래스모튤)에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 선언부분
폼, 클래스, 표준모듈의 모듈수준에 상수, 형식, 변수, 동적연결 라이브러리(DLL)프로시저를 선언하는 곳이다.
 - 프로시저 부분
Sub, Function, Property 프로시저와 같은 하나의 단위로 실행될 수 있는 간단한 코드들이 존재한다.

#폼모듈
프로젝트 탐색기 창에 폼이라는 폴더에는 일반 폼과 추가될 수 있는 MDI폼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작성될 폼 모듈에는 폼과 컨트롤에 대한 설명, 컨트롤 속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며, 상수, 변수, 외부 프로시저, 이벤트 프로시저, 일반 프로시저에 대한 폼 수준 선언도 포함될 수 있다.
이 폼모듈에는 Form_Load()이벤트프로시저라는 코드구역이 있으며 이 곳에 특정이벤트에 응답하여 실행되는 명령을 놓아두면 된다. 폼은 컨트롤을 가지며 폼 모듈에는 폼의 각 컨트롤에 대응하는 일련의 이벤트 프로시저가 있다. 이벤트 프로시저 외에도 폼 모듈은 다른 이벤트 프로시저의 호출에 응답하여 실행하는 VaildateTime()과 같은 일반 프로시저도 가질 수 있다.

#표준모듈
표준모듈(.bas)은 폼 모듈과 달리 프로시저, 형식, 데이터선언과 정의만 포함하는 모듈을 의미한다. 즉, 특정폼이나 컨트롤과 관련되지 않은 코드가 들어있다. 표준모듈에서 모듈수준선언과 정의는 기본값이 Public이다. 이러한 표준모듈은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다른 모듈들이 공통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프로시저와 선언영역에 대한 컨테이너가 된다.
표준모듈에 작성하는 코드가 반드시 특정프로그램에 묶여있을 필요는 없다. 즉, 이름으로 특정폼이나 컨트롤을 참조하지 않는 것만 주의한다면 표준모듈은 서로 다른 많은 응용프로그램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클래스모듈
클래스모듈(.cls)은 화면에 보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없다는 점만 제외하고는 폼 모듈과 비슷하다. 이러한 클래스모듈은 VisualBasic에서 개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된다. 또한 클래스모듈에 코드를 작성한여 새로운 개체를 작성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개체에 사용자 정의한 속성과 메서드를 넣을 수 있다. 실제로 폼 역시 폼 창을 화면에 나타내고 그 위에 컨트롤을 놓을 수 있는 클래스모듈의 일부분임을 알아야 한다.

인터페이스클래스모듈 추가
textbox : 1
commandbutton : 1
labelbox : 1
속성클래스모듈.name : Thing
text1.text : 입력하세요
command1.caption : 거꾸로
label1.caption : 거꾸로 출력합니다.
Posted by 나비:D
:
BLOG main image
by 나비:D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8)
Programming? (0)
---------------------------.. (0)
나비의삽질 (5)
Application (177)
SQL (51)
Web (27)
etc. (14)
Omnia (0)
---------------------------..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