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yatoyato.tistory.com/
vb :: 간단한 응용프로그램작성
이번 장은 버튼을 누르면 아이콘을 출력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form의 Load이벤트에 코드를 작성한다.
Load이벤트란 폼을 컴퓨터메모리에서 불러올 때 발생하게 된다. Load이벤트가 발생되면, Load이벤트 내의 코드를 실행하게 된다. 즉, 현재 PictureBox를 보이지않게 하라는 의미인 picIcon.Visible=false를 실행하게 된다. 그리고 End Sub를 만나 프로시저를 종료한다.
작은 따옴표(')로 시작된 문장은 주석문이다. 주석문은 컴파일시 실행되지 않으며, 그 코드에 대한 부연설명을 하기 위한 것이다. 좋은 프로그램은 얼마만큼 주석문을 잘 표시해 놓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팀 단위로 어플리케이션이 공동개발될 경우 팀원간에 코드를 공유할 필요가 있게 되는데. 이때 다른 팀원이 이해하기 쉽도록 주석문을 달아 놓는다.
주석문과 마찬가지로 들여쓰기를 잘 해놓으면 나중에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이 보더라도 잘 이해할 수 있다.
코드창의 개체상자 리스트박스에서 cmdIcon을 선택하면, Click이벤트프로시저가 자동적으로 나올 것이다. 이 이벤트프로시저는 기본적으로 CommandButton을 선택했을 때 기본적으로 나오는 이벤트이다. 이처럼 각 개체마다 기본적으로 갖는 이벤트는 다르다. 예를 들어, 폼을 선택했을 때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이벤트 프로시저는 Load이벤트이다.
비주얼베이직은 어떤 이벤트에 의해 실행되지 때문에, 이벤트 중심 프로그램이라 불린다. 모든 윈도우용 어플리케이션은 이벤트단위로 코드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특정사건을 유발시켜야 그 사건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실행하게 된다. 우리가 작성한 어플리케이션도 마찬가지이다. 실행시 초기화면에는 아무 그림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대로 방치하면 어떠한 변화도 폼에는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실망이야]버튼을 클릭했을 때 해당이벤트, cmdIcon_Click이벤트를 만나 그 안에 있는 코드를 실행시켰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구성요소를 저장시
- 폼 파일 (.frm) : 모든 폼과 MDI폼을 저장한다.
- 클래스 파일 (.cls) : 모든 클래스모듈을 저장한다.
- 모듈 파일 (.bas) : 모든 표준 모듈을 저정한다.
- 속성 페이지 파일 (.pag) : 모든 속성페이지를 저장한다.
- 사용자 정의 컨트롤파일 (.ctl) : 모든 사용자컨트롤을 저장한다.
- 문서개체파일 (.dob) : 모든 문서개체를 저장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하나의 개체로 작용되기 때문에 독립되어 저장된다. 이처럼 비주얼베이직 파일은 독립개체로 저장되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찾아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재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