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eCrypt 는?

2008. 9. 17. 11:51
출처 : http://www.usboffice.kr/zbxe/por_release/32909
I. TrueCrypt 는...


  파일 및 폴더를 함호화하여 저장하는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암호화된 컨테이너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이 컨테이너 파일을 가상의 드라이브로 마운트해서 파일 입출력이 가능하고 파일 입출력간에 실시간으로 파일이 암호화 또는 복호화 됩니다. USB 메모리에 소중한 자료를 보관한다면 꼭 사용해야 하는 Must Have 프로그램입니다. TrueCrypt Launcher 는 사용하기 불편한 TrueCrypt 를 보다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라이센스        : Open Source
  • 최선 버전       : 6.0a
  • 파일 사이즈    : 3.6 MB
  • 한글지원        : 지원함
  • 구동환경        : Windows Vista/XP/2000
  • 특 징             :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하여 파일을 암호화 및 복호화 ( on_the_fly )
  • 제약사항        : 관리자 계정 (Administrator account) 에서만 동작



II. 스크린샷 & 사용 설명

* [TrueCrypt]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부터 확인하자~



[TrueCrypt] 에 대해서 간략하게 개념부터 소개하면 먼저, 이 TrueCrypt 는 암호화된 하나의 이미지파일(보안영역 이미지파일)을 만들어서 이 이미지 파일을 가상의 디스크로 생성시킨다. ( 마치 iso 파일을 가상 CD 에 넣는것 처럼.. )  이때 미리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드라이브를 생성 시킬 수 있고,  가상 드라이브가 생성되면 일반 디스크처럼 자유롭게 파일을 읽고 쓰기를 할 수 있다.


작업 종료 후, 이 가상의 디스크를 종료하면 다시 이미지파일만 남고 다시 드라이브를 생성시키기 전까지는 이미지 파일안에 있는 데이타를 볼수 없다. - 프리웨어 / 한글화 / 프로그램 파일크기 2MB


 
* 스크린샷 & 사용법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면 위와같이 나온다.App 폴더에는 원래 TrueCrypt 프로그램 파일이 들어있고~ Data 폴더에는 환경설정과 암호화된 이미지 파일이 들어간다. Other 폴더에는 TrueCrypt_Loader.exe 파일 오토잇 소스와 아이콘이 들어있다.

truecrypt_2.jpg

TrueCrypt 는 원래의 실행화일은  App 폴더안의 TrueCrypt.exe 이다. 이 실행파일을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사실 이렇게 써보면 꽤 불편하다. 그래서 여기서는 TrueCrypt.exe 를 통하여 실행하지 않고 별도로 만든 TrueCrypt_Loader.exe 파일을 실행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TrueCrypt 원래 실행이미지~ 그러나 불편하다. 그래서 본인은 Truecrypt.exe 를 실행하지 않는다.



* 1. 보안영역 이미지 만들기

TrueCrypt_Loader.exe 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해보자.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최초 실행했다면 보안영역 이미지가 없으므로 "만들기"를 누르자.


 그냥 인사말이니 "다음" 눌러주자.


보안영역 이미지가 없더라도 "파일선택"을 누르자


임의의 경로에 원하는 파일이름을 쓰자. 위에서는 Data 폴더안에 "USB OFFICE" 라는 이름을 입력했다.

여기서 쓰는 파일이름이 바로 보안영역 이미지 이름이다.확장자없이 써도된다.

 조금전 입력한 "USB OFFICE" 파일경로가 등록되어있다. "다음"눌러주자.


 이부분은 암호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화면인데~ 잘모르면 그냥 "다음" 눌러주면된다.


이제는 보안영역의 크기를 지정해야 한다. 위에서는 그냥 100 MB 만 입력했다.


이제는 보안영역 이미지를 사용할때 입력할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다. 가능하면 긴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누르자.


 암호가 너무 짧거나 단순하면 경고화면이 뜬다~ 수정하거나 "아니요" 눌러서무시해도 된다.


 보안영역을 포맷하는 부분인데~ 위에서는 NTFS 로 선택했다. 그리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위 하이라이트 된부분의 숫자가 임의로 변하는데 그냥  마우스를 적당히 움직인 후 "포맷"을 눌러주자.


 그럼~ 포맷이 진행되고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이제 "종료"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기억하자~~ 방금 당신은 NTFS 포맷의 용량 100MB 짜리의 "USB OFFICE" 라는 보안영역 이미지를 만든것이다. 위에서 지정한 경로로 가보자. 아래처럼 USB OFFICE 라는 파일이 만들어졌다.



* 2. 보안영역 이미지 가상디스크로 마운트하기


이제 다시 "TrueCrypt 환경 설정" 창으로 돌아가서 위에서 만든 보안영역 이미지를 가상 드라이브로 마운트 해보자.

"선택"을 눌르고 위에서 만든 USB OFFICE 파일을 선택하자. (보안 영역이미지가 동일 드라이브내에 있어야함 )


아래에 3가지 옵션이 있다. "DRIVE" 는 가상드라이브의 레터가 되며~ 이동식 디스크를 체크하면 가상디스크가 이동식디스크로 인식되고 체크하지 않으면 일반 고정식 디스크로 마운트된다.  그리고 "Explorer 열기"를 체크하면 가상 드라이브 생성 후
해당 드라이브가 탐색기로 자동으로 열리도록 하는것이고 체크하지 않으면 가상드라이브 생성 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이제 "확인" 을 눌러주자. 그러면 아래에 비밀번호 입력창이 뜬다. 보안영역 이미지 만들때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된다.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하고 "확인" 누르자.


아래 그림처럼 U: 가 탐색기로 열린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U: 는 이동식 디스크로 되어있다. 위에서 "TrueCrypt 환경설정" 에서 설정한대로 실행된것이다.  이제 이 U: 에 보안을 요하는 파일을 넣자~  위에서 우리는 용량이 100MB 로 설정했으므로 그 이상은 넣을 수 없다.


방금 위에서 셋팅한 "TrueCrypt 환경 설정" 을 변경하려면 Data 폴더안에 settings.ini 파일을 수정하면 된다. Explorer 값을 "0" 으로 하면 보안영역 마운트후 탐색기가 열리지 않는다. Removable 값을 "0" 으로하면 고정식 디스크로 마운트된다. Imageletter 값을 다른 알파벳으로 변경하면 가상드라이브의 레터가 변경된다.


* 3. 가상디스크 제거하기


보안 영역을 생성할때도 그랬던것처럼 보안 영역을 제거할때도 역시 TrueCrypt_Loader.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된다.

truecrypt_1.jpg


보안영역이 가상드라이브로 마운트 된 상태에서 다시 한 번 TrueCrypt portable.exe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보안영역을 제거한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예" 를 누르면 보안영역이 마운트된 가상드라이브가 제거된다.



* 런처에 등록해서 런처 종료시 바로 가상 드라이브 종료하기

Truecrypt_loader.exe -q 옵션을 주면~ 묻지않고 바로 드라이브를 종료시킵니다. 그래서 런처에 등록해놓고 런처 종료 시 자동 종료 되도록 하면 편합니다.



위 에 장황하게 설명했지만 실제로는 TrueCrypt portable.exe 실행시키면 바로 비밀번호 입력창이 뜬다. 비밀번호 입력하면 자동으로 보안영역의 가상 드라이브가 생성되고~   한번더  더블클릭하면 가상 드라이브가 제거된다.  무지 간단한다. ^^;

주의할사항은 만약 자신이 비밀번호를 잊어버린다면~ 더이상 복구할 수 없다. 꼭 비밀번호를 잘 기억하자.


III. 포터블 버전 만드는법

암호화된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TrueCrypt Loader file 을 올립니다. 먼저 아래의 절차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TrueCrypt 는 재배포 가능하나 수정이 불가능하여 요렇게....^^)

 
1. TrueCrypt 프로그램 파일을 다운 받고 설치 한다. (Extract mode)
2. loader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푼다.
3. 1번에서 추출된 파일을 2번과정에서 생성된 Program files\Truecrypt 폴더 안에 복사한다.
4. 한글화 하기위해서 위에 링크된 한글언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Program files\Truecrypt 폴더에 복사한다.
5. TrueCrypt_Loader.exe 를 실행한다.




IV. Release Note
*2008. 7월 31일
   - 정식버전
   - Truecrypt 강제 종료되더라도 마운트된 드라이브 삭제되도록 수정
*2008. 7월 22일
   - 이미지 파일위치가 Data 폴더가 아니라도 동작이 되도록 수정
   - 베타버전
Posted by 나비:D
:
BLOG main image
by 나비:D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8)
Programming? (0)
---------------------------.. (0)
나비의삽질 (5)
Application (177)
SQL (51)
Web (27)
etc. (14)
Omnia (0)
---------------------------..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