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yatoyato.tistory.com

vb :: 비주얼베이직이란?

 Visual Basic의 "Visual"이란 사용자로 하여금 Windows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래픽 인터페이스(GUI)사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인터페이스란 사용자가 시스템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사용자간에 제공되는 환경을 말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주로 입출력 장치와 대화형 언어체계를 포함한다. 즉, 인터페이스의 모양과 위치를 작성하는 데 있어 수많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미리 만들어져 있는 개체를 마우스의 드래그(drag)와 드롭(drop)기능을 사용하여 스크린위에 배치시키면 된다.
 "Basic"이란 전산의 역사상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다른 언어보다 더 많이 사용된 BASIC(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언어를 말한다. Visual Basic은 원래의 BASIC언어에서 발전하여 지금은 수백개의 문, 함수, 키워드를 가지고 있고, 그 중 많은 부분이 Windows GUI와 직접 관련되어 있다. 초보자들은 키워드 몇 개만 배우면 유용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며, 프로그래머들은 다른 Windows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하여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VB응용프로그램 개발 단계
Visual Basic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기위해 다음의 세가지 주요단계가 필요하다.

- 1단계 인터페이스 만들기
사용자와 컴퓨터간에 상호정보를 주고받기위한 기초작업을 하는 단계이다.
인터페이스는 응용프로그램 개발의 첫 단계로, 폼은 인터페이스의 기초가 된다. 집짓는 것에 비유하자면 폼은 집터가 될 것이고, 도구상자에 있는 컨트롤들은 각종 건축자재에 해당할 것이다. 컨트롤을 폼에 추가시키는 것은 프래임같은 개체를 컨테이너안에 그룹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 2단계 속성설정
각 개체에 대해 이름을 지정해 주거나 색깔, 모양, 개체위치, 개체크기등의 속성을 설정해주는 단계이다.
두번째 단계로 개체에 속성을 부여한다. 이것도 인간이 집을 만들때, 용도에 맞게 방의 크기도 정하고, 또한 방의 위치도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난 다음 집을 짓고, 명패를 달고, 색깔도 칠하는 등 여러가지 부속작업을 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이러한 속성을 설정하기 위해 비주얼베이직은 속성창이라는 것을 제공하고 있다. 속성창은 폼뿐만 아니라 폼 내에 있는 모든 컨트롤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속성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폼뿐만 아니라 모든 컨트롤에 이름을 굳이 다시 부여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렇게하면 혼동되기 쉽다. 예를 들어, 하나의 프로젝트에 10개의 폼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비주얼베이직은 폼 추가 순서대로 폼의 이름을 form1, form2, form3 ... 이런 식으로 부여하게 된다. 이 중 form3가 하는 일이 네트워크의 로그인 폼이라고 하자. 비주얼베이직의 특징중의 하나가 개체의 재활용이다. 즉 기존에 있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폼, 모둘 등은 언제든지 필요하다면 다시 불러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 다른 프로젝트에서 네트워크 로그인 역할을 하는 기존의 폼을 쓰기 위해 하드디스크에서 찾을 것이다. 그러한 폼의 이름이 form1.frm, form2.frm ... 식으로 되어있다면 찾기 힘들 것이다.
그러나, 만약 form3대신 frmLogin이라고 이름을 부여했다면, 앞의 접두어 frm때문에 다른 개체와 확연히 구분될 뿐만 아니라 이름에 의미가 있기때문에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개체종류를 나타내는 접두어를 의미있는 이름과 사용하는 것이 나중에 좋다.

- 3단계 코드쓰기
개체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수행해야 할 일을 적어두는 단계이다.
속성설정만으로 완전히 어플리케이션이 될 수는 없다. 모든 어플리케이션의 생명은 바로 코드작성에 있다. [코드창]은 비주얼베이직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곳으로 코드는 언어문장, 상수, 선언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주얼베이직에 있는 모든 코드는 프로시저(Procedure)라고하는 작은 단위로 이루어진다. 하나의 이벤트 프로시저(Event Procedure)에는 어떤 사건 발생시 수행하는 코드를 포함하게 된다.

Posted by 나비:D
:
BLOG main image
by 나비:D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8)
Programming? (0)
---------------------------.. (0)
나비의삽질 (5)
Application (177)
SQL (51)
Web (27)
etc. (14)
Omnia (0)
---------------------------..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Today : Yesterday :